갑상선은 목의 앞쪽에 있는 작은 내분비샘입니다. 나비 모양으로 생긴 이 기관에서는 몸의 대부분의 세포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해당 기관에 질환이 생길 확률은 남자보다 여자가 5~8배 정도 높습니다. 하지만 남자에게서도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갑상선의 구조와 기능
해당 기관은 목의 앞쪽 그중에서 기도 바로 아래, 쇄골의 위에 있습니다. 나비 모양으로 생긴 이 기관에는 두 개의 엽(lobes)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 개의 엽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그 부분을 이스트머스(isthmus)라고 이름합니다.
1.1. 갑상선 호르몬의 역할
해당 기관에서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종류의 호르몬이 나옵니다. 그 호르몬들은 트리요오드티로닌과 티록신입니다. T3, T4라고도 하는 이 호르몬은 섭취한 음식에 포함된 요오드를 먹고 일을 합니다. 음식에 포함된 요오드를 활용하여 이 호르몬들을 합성합니다. 이렇게 합성된 두 호르몬은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그것을 통해 대사율을 조절하고, 몸이 성장하거나 발달하는 데에 꼭 필요하게 됩니다.
※ 역할 4가지
– 대사율 조절 : 해당 기관의 호르몬은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는 속도를 컨트롤합니다. 이것은 체온을 유지하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을 돕고, 전반적인 신체 에너지가 적정 수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성장 및 발달 : 성장이 끝나지 않은 경우라면, 이 호르몬은 몸의 성장과 뇌의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 신체 기관의 기능 조절 : 몸의 성장과 뇌의 발달에도 관여합니다. 뇌의 기능이나 뼈의 성장을 비롯하여 근육을 조절하는 일, 소화 기능, 심장 박동수를 조절하는 일 등 전반적인 인체의 시스템을 조절하는 데에 꼭 필요합니다.
1.2. 조절 메커니즘
뇌 중에서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에 의해 해당 기관의 기능이 컨트롤됩니다.
시상하부는 TRH 즉 갑상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을 분비하여 뇌하수체에 신호를 보냅니다. 그러면 뇌하수체는 갑상선자극호르몬 즉 TSH를 생성합니다. 이 호르몬은 혈류를 따라 특정 장기로 이동해 그곳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늘리도록 유도합니다.
인체는 시시각각 상태가 변화합니다. 그리고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해당 기관의 호르몬의 양은 달라집니다. 그리고 그 요구에 따라 해당 기관의 호르몬의 수준을 조절하는 데에는 이러한 정교한 메커니즘은 필수적입니다.
2. 질환의 종류 및 치료 방법
해당 기관이 호르몬을 너무 많이 혹은 너무 적게 만들어내거나 해당 기관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면 기관에 질환이 있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2.1.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
이것은 호르몬을 과하게 만들어내는 상태입니다. 호르몬이 과하게 만들어지면 대사율이 필요 이상으로 상승하는데, 이에 따라서 심장이 빨리 뛰고 몸에서 열이 나며 몸무게가 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손 떨림, 불면증, 불안감 등이 동반합니다.
보통 그레이브스 병(Graves’ disease)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2.2.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이것은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호르몬이 부족하니 대사율이 떨어지며, 항진증과는 반대로, 쉽게 피곤해지고 몸무게가 올라가며 쉽게 추워집니다. 그리고 피부와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변비나 우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 중에는 하시모토 병(Hashimoto’s disease)이 있습니다.
2.3. 결절(Thyroid Nodules)
이것은 해당 기관의 안쪽에 혹과 같은 것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보통 이 결절은 양성이지만 가끔 암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결절에 대한 증상은 없지만, 결절이 크면 숨을 쉬거나 음식을 먹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2.4. 암(Thyroid Cancer)
이것은 해당 기관의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암입니다.
처음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암이 성장함에 따라 식사나 호흡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목 부위에 덩어리가 느껴지거나 목소리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를 잘 받으면 보통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3. 진단
3.1. 증상 및 병력
환자의 증상과 가족력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해당 기관의 가능성을 고려합니다.
3.2. 신체검사
목 부위를 점검하여 해당 기관의 크기, 형태, 결절 유부, 비정상적 성장 등을 확인합니다.
3.3. 혈액 검사
T3, T4 및 갑상선 자극 호르몬인 TSH의 농도를 측정함으로써 해당 기관의 기능 상태를 확인합니다.
해당 기관의 항체를 검사하여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지도 체크할 수 있습니다.
3.4. 영상
초음파를 통해 해당 기관의 생김새를 살피고 혹이 있는지를 살피며, 혹이 있다면 그 크기나 형태도 함께 살핍니다.
때로는 CT, MRI, 방사성 요오드 스캔 등을 사용하여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3.5. 세침 흡인 생검(Fine Needle Aspiration, FNA)
비정상적 조직이나 결절에서 샘플을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이것을 통해 암이 있는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4. 질환에 따른 치료 방법
4.1. 갑상선 기능 항진증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항갑상선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며,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 해당 기관의 조직을 일부 파괴하여 호르몬 수치를 떨어뜨립니다. 필요하다면 조직의 일부 혹은 전체를 떼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4.2. 갑상선 기능 저하증
호르몬 수치를 올리기 위해 레보티록신이라 하는 호르몬을 투여합니다. 이것은 합성 갑상선 호르몬입니다.
이 치료는 보통 평생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하여 적당한 용량을 정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다릅니다.
4.3. 결절
결절은 보통 양성입니다. 심지어 증상이 없다면 주기적으로 관찰만 합니다.
그러나 결절이 커지거나 암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결절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4.4. 암
암이나 악성으로 의심된다면 해당하는 조직을 제거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외부 방사선 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 화학요법, 표적 치료 등을 더할 수 있습니다.
5. 관리 및 예방
해조류와 같은 음식을 식단에 넣어서 요오드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하며, 몸과 마음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이 필요합니다.